본문 바로가기
피스레터(글)

피스레터 No15_2 임수연_오늘의 청소년, 내일의 한반도 평화를 상상하다

by 어린이어깨동무 2018. 10. 19.

[이슈]


오늘의 청소년, 내일의 한반도 평화를 상상하다

 

임수연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선언을 시작으로 분단 70여 년 간 한반도를 둘러싼 남북의 반목과 화해가 재조명되고 있다. 뭔가 좋은 일이 일어날 것 같은 기대가 푸른 가을 하늘 위로 피어오르는 뭉게구름처럼 높아만 간다. 종전이 선언되고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정착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뉴스에서 반복되어 다루어지고 친구들과의 점심식탁 위에 심심치 않게 오르내린다. 그런데, ‘~되어진다? 이야기 속의 주어를 찾으려니, 고개를 가우뚱하게 된다. 남북 두 정상의 악수와 포옹의 이미지가 강렬한 나머지 대화를 나누는 는 큰 야구장의 외야석 뒤에 앉은 관중처럼 우리의 이야기가 아닌 듯 느껴지기도 한다.

 

당장 내일이라도 닥칠 것만 같은 한반도 평화 시대를 뚜벅뚜벅 걸어 나아가야할 주인공인 청소년들은 어떤 느낌일까? 칠십삼 년 전에는 하나의 나라였고 지리적으로도 가깝지만 마음속에서는 너무도 먼 나라. 지난 10년간 학교 안과 밖에서 남과 북의 소통에 대해서 특별히 고민할 기회 없이 자라온 청소년들에게 의 존재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티브이에서 연일 보도되는 장면들은 유명인들의 결혼발표처럼 나와 상관없는 갑작스러운 이벤트처럼 보이지는 않을까?


 

서울청소년창의서밋

<오늘 시민, 오늘 민주주의 NOW HERE>


한반도의 평화체제의 안착에 대한 기대가 시시각각 고조되는 오늘, 미래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알아볼 수 있는 자리들이 많이 마련되고 있는 가운데, 하자센터1)에서 지난 9월 초에 열린 제10회 서울청소년창의서밋을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 시민, 오늘 민주주의 NOW HERE>라는 부제로 열린 이 행사는 5월초부터 청소년기획단에 의해 준비되었다. 시민으로 '오늘''한국'을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미래를 생각할 때 외면할 수 없는 네 가지 주제는 다르지만 괜찮은 삶에 대한 상상’, ‘행복한 페미니즘에 대한 상상’, ‘한반도 평화 시대에 대한 상상’, ‘청소년 참정권에 대한 상상인데, 이 중 반갑지만 갑작스러운 한반도의 평화에 어떻게 말 걸기를 시도하였는지 궁금하다.

 

1) 하자센터(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는 청소년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 기반을 둔 창의적 공공지대(creative commons)’1999년 겨울에 문을 열어 영등포에서 열아홉 번째 가을을 맞이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haja.net

 

문재인 정권 때 남북관계가 회복되었으면 좋겠다고 간절히 바랐지만, 이번 남북정상회담일 줄은 생각도 못했기에 저에게 큰 충격이었어요

 

주변 사람들의 기대와 불안을 접하면서, 어쩌면 우리는 탈분단에 대해 너무 일차원적인 생각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남북 사이에 총을 든 군인들이 사라지고 이산가족이 다시 만나는 것만이 전부는 아닐텐데 말이죠

 

북한에 대해 알고 있는 부분이 지극히 적다고 생각해요. 사실상 북한에 대한 정보는 금기시 되었을 뿐더러 북한의 폭력적인 부분들과 도움이 필요한 모습만 강조 되어 왔잖아요.”

 

다음 세대의 일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탈분단이 한 발짝 앞으로 다가온 지금 시점에 남한의 청소년들은 탈분단, 통일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 지 이야기 나눠봤으면 좋겠어요.”

 

우선 다른 청소년들도 이렇게 막연한 지 혹은 어떤 선입견을 가지고 있을 지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기획단 각자가 가진 편견과 막연한 기대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보고 활동가의 자문을 받으며 설문 응답지를 만들고 수정했다. 여는 행사<오늘 시민, 청소년 일상의 민주주의를 말하다>의 세 번째 이야기로 <한반도에 대한 상상> 세션에서 객석의 200여명의 청소년들과 <한반도 평화 시대 상상하기> 설문 결과를 공유하고, 이후 서밋 기간 동안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문장으로 만들어 소통해보는 공동 작업을 제안하였다.

 

더불어, 블라디보스토크부터 베를린까지 24일간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하고 돌아온 여행학교 주말 로드스꼴라 청소년들의 <서울역을 국제역으로!>라는 퍼포먼스가 개막식과 이튿날 플래시몹으로 선보였고, 프로젝트 공유회 <사뿐사뿐 대륙을 횡단하다>도 진행되었다. 한반도 평화의 시대에 경의선을 타고 서울부터 열차로 유라시아횡단을 하게 될 상상을 키워가는 흥겨운 여정이었다고 한다.




<한반도 평화시대 상상하기> 온라인 설문결과


한반도 평화의 시대, 종전 후 평화협정을 체결하면 삶이 어떻게 달라질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하나의 체제로 하나의 국가로 통일한다는 응답은 단 19.9%로 나타났다. ‘국가는 나누어져있지만 자유롭게 교류한다50.6%가 응답하였고, ‘하나의 국가가 되지만 각각 독립적인 체제를 유지한다에 응답한 경우도 20.6%에 달하였으며, ‘전쟁의 위협은 사라졌으면 하되, 그 밖의 변화는 원하지 않는다에 응답한 5%까지 포함하면, 76.2%가 무리한 통일보다 체제유지 하에서의 평화적 공생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답한 이유로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전쟁위기 해소’, ‘국력강화와 국제경쟁력 상승’, ‘북측과의 문화교류라는 응답이 있었고, 부정적인 측면에서는 두 집단 간의 편견과 차별’, ‘급격한 변화로 인한 사회혼란’, ‘북한 난개발과 부동산 투기등의 의견에 답한 비율이 높았다.


평화협정이 이루어지고 남북 간의 관계개선이 이루어지면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북한 도시 방문하기부터 친구 사귀기살아보기까지 처음 가는 해외여행지에서 기대하는 바와 유사한 것들도 있었다. 한편, ‘북한 문화공연 관람이나 남북 청소년 교류에 대한 희망과 개마고원 락페스티벌’, ‘평양 퀴어 퍼레이드등 다양한 문화교류의 상상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모두의 식탁에 둘러앉을 주인공들을 상상하며


2004615일 어깨동무의 스태프로 어린이들과 함께 백두산 정상에 오른 적이 있다. 그날 역시 천지는 백 여명의 어깨동무 방북단에게 큰 품을 열어주었다. 웅장한 정상의 모습도 장관이었지만, 내려오는 길 중턱의 잔디밭에서 도시락을 나누어 먹고 연을 날리던 찰나의 풍경을 잊을 수가 없다. 삶의 터전을 떠나 도망가면서도 아이들과 함께 멋진 하모니로 노래를 부르던 사운드 오브 뮤직의 한 장면처럼, 그 순간만은 어떠한 머뭇거림 없이 평화로웠다.


<서울청소년창의서밋>의 피날레는 마당에 너른 식탁을 펼치고 참여 청소년들과 이들을 응원하는 비청소년들이 소박한 저녁식사를 나누는 <모두의 식탁>으로 마무리 된다. 어느 지역에서 태어났던, 어떤 원치 않는 두려움을 겪어왔던 관계없이 한반도에서 평화롭게 살아가고 싶은 마음을 가진 청소년들이 어느 볕 좋은 날 풍성한 식탁에 둘러앉는 순간을 상상해본다. 아무런 긴장감 없이 각자의 꿈과 함께 만들어갈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두런두런 나눌 수 있는 하나의 점 같은 순간들이 반복되어 선이 되고 면을 이룰 수 있는 시간이 머지않아 우리에게 깃들기를 소망해본다.



 

임수연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하자센터교육기획팀장. 어린이어깨동무 평화교육팀 간사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디딘 후, 아시아의 평화환경을 키워드로 다음세대인 청소년들이 여러 꼴의 갈등을 포착하고 조정하며 평화롭게 살아갈 세상을 만들어 가는 길에 손을 보태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