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8

피스레터 No8_6 이영근_나 그리고 친구 [시선 | 좌충우돌 교실 이야기] 나 그리고 친구 이영근 “나 색연필이 필요한데.” “내 건 안 돼.” 둘이 주고받는 말을 듣게 되었다. ‘내 건 안 돼.’ 하는 말이 아쉽다. 하루 종일 함께 앉은 짝에게 색연필 하나 안 빌려주려니. 일부러 크게 말했다. “왜 ○○야, 색연필 필요하니?” “네.” “여러분, 그럼 어떻게 해야 하지요?” “짝과 같이 쓰면 돼요.” “그래? 그럼 ○○, 그럴 수 있니?” “네.” 하고 선뜻 빌려준다. 그러면 웃으며 함께 한다. 우리 참사랑땀 반에는 스물여덟의 아이들이 있다. 일곱 모둠이 있고, 모둠은 둘씩 짝을 지어 앉는다. 7주에 전체 모둠을 바꾸고 모둠 안에서 주마다 짝이 바뀐다. 모둠으로 함께 앉는 짝과는 3, 4주는 함께 앉는다. ‘나와 함께 앉는 친구와 관계를 맺게.. 2017. 8. 1.
피스레터 No8_5 원마루_잘 지내세요, 돌고래, 오솔길님? [시선 | 브루더호프에서 날아온 평화 편지] 잘 지내세요, 돌고래, 오솔길님? 원마루 잘 지내세요, 돌고래, 오솔길님? 여름 햇볕이 따가운 영국 너도밤나무 숲에서 인사드립니다. 어깨동무 식구들 안녕하시고, 아이들도 잘 지내고 있지요? 작년 가을 우리 공동체에 오셔서 함께 며칠을 지낸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흘렀네요. 그 때 일러주신 동네 분들이 부른다는 별칭으로 불러도 괜찮지요? 왠지 편해서요. 어깨동무에서 펴내는 피스레터에 글을 쓰라는 부탁을 받았는데 ‘평화편지’에 쓰는 글이니 두 분께 편지를 쓰는 게 자연스러운 것 같아 이렇게 몇 자 적습니다. 생활에서 겪고 느끼는 작은 것들을 두서없이 적어 보려고 해요. 어떻게 말을 시작해야 할까 며칠 곰곰이 생각해 봤는데 평화 얘기를 하자니 크리스토.. 2017. 8. 1.
피스레터 No8_4 김소울_낭만주의 평화와 반전의 기록자: 들라크루아 [시선 | 평화를 그리는 화가들] 낭만주의 평화와 반전의 기록자: 들라크루아 김소울 ▲ 외젠 들라크루아,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1830) 이 그림은 들라크루아( Eugène Delacroix) 의 그림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인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 혁명의 한 장면이라고 오해하고 있는 그림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이 작품이 역사서에서 프랑스 혁명과 함께 자주 등장한 이유도 있겠지만, 그림 한 가운데에 민중을 이끄는 여인이 프랑스 혁명의 상징인 삼색기를 들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하는 삼색기는 1789년 프랑스 혁명 때 사용된 이후 사용을 금지 당했다가 1830년 다시 혁명을 위해 사용되었다. 프랑스 혁명 이후 1814년 왕정 복고로 루이 18세와 샤를르 10세가 차례.. 2017. 8. 1.
피스레터 No8_3 송태효_어린 왕자가 전하는 평화 연대의 메시지 [시선 | 세상과 만나는 인문학] 어린 왕자가 전하는 평화 연대의 메시지 송태효 경험상 우리는 사랑한다는 것이 우리 서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고, 함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생텍쥐페리, 『사람들의 땅』 생텍쥐페리는 1935년 『파리 수아르(Paris Soir)』지 리포터로 모스크바를 취재하고, 에어프랑스 후원으로 구입한 자가용 비행기 시문(Simoun)을 타고 지중해 연안을 탐사하였다. 그해 12월 30일 파리-사이공 비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자신의 시문을 타고 이집트로 향하던 생텍쥐페리는 현지 시각 4시 45분 카이로에서 200㎞ 지점, 리비아 사막에 불시착하여 사경을 헤매다 닷새 만에 베두인족에게 구조되었다. 그 처절한 기아와 갈증의 고통, 고독과의 사투 그리고 자신을 구해준 이.. 2017. 8. 1.
피스레터 No8_2 정영철_서울과 평양의 환호, 세계의 부러움: 2000년 정상회담 [시선 | 평화적 시각에서 재해석한 남북관계사] 서울과 평양의 환호, 세계의 부러움: 2000년 정상회담 정영철 한 사람은 비행기 트랩 위에서, 또 한 사람은 트랩 아래에서 서로를 마주하며 박수를 치고 있었다. 곧 두 사람은 트랩 아래에서 두 손을 꼬-옥 잡았다. 서로 환하게 웃는 모습으로. 2000년 6월 13일 오전 10시 37분, 역사의 한 장면은 이런 모습이었다. 그로부터 벌써 17년이란 시간이 흘렀다. 이제는 희미해진 기억이 되었지만, 바로 그날 2000년 6월 13일은 한반도 분단사에 ‘새로운 역사’가 쓰인 날이었다. 대한민국 대통령 김대중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장 김정일의 역사적인 첫 만남이 이루어진 날이었다. 그동안 전쟁과 적대, 갈등, 그리고 서로에 대한 소멸을 주장했던 남북의 .. 2017. 8. 1.
피스레터 No8_1 이산(이이화)_2017년 여름 평화의 편지: 증오의 다리를 건너면 무엇을 만날까 [이슈] 2017년 여름 평화의 편지: 증오의 다리를 건너면 무엇을 만날까 이산(이이화) 연구공간 파랗게날 대표연구원 8월, 우리 현대사를 회고하는 것은 깊은 상심을 동반한다. 극악한 35년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벗어났으나 잘못 낀 첫 단추는 대가가 처참하다. 반민족 과거 청산에 실패하고 단일 민족정부 수립에 실패한 과오는 두 세대가 흘렀어도 현존 문제로 불쑥불쑥 튀어나온다. 빼앗긴 나라에서 시달리던 민족혼이 되찾은 나라에서도 부대끼는 이런 이율배반이 어디서 오는가? 하얼삔역의 총탄이자 아오내장터의 태극기이듯 그릇된 흐름에 맞서는 불굴의 혼마저 죽은 것은 아니어서 1960년 4.19혁명, 1980년 ‘서울의 봄’, 1987년 ‘6월 항쟁’으로 생명력은 분출했으나, 이내 5.16 군사정변, 5.18 광주학살.. 2017. 8. 1.
피스레터 6호(통권8호) ● 2017년 여름 평화의 편지: 증오의 다리를 건너면 무엇을 만날까 |이산(이이화)● 서울과 평양의 환호, 세계의 부러움: 2000년 정상회담|정영철 ● 어린 왕자가 전하는 평화 연대의 메시지|송태효● 낭만주의 평화와 반전의 기록자: 들라크루아|김소울● 잘 지내세요, 돌고래, 오솔길님?|원마루● 나 그리고 친구|이영근 2017. 8. 1.
피스레터 합본호(통권1호-7호) 평화를 보는 새로운 시선 합본호가 발간되었습니다. 2016년 7월 창간 시기부터 2017년 6월까지 발간한 통권1호~통권7호의 내용을 묶어 발간한 이번 합본호를 통해, 깊이 있는내용과 쉬운 글로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은 글을 주제와 필자별로 보다 쉽게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합본호의 용량이 커서 분할하여 업로드 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017. 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