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누고싶은 이야기

대화는 그 무엇보다 강하다

by 어린이어깨동무 2018. 3. 7.

대화는 그 무엇보다 강하다


정영철


얼마 전 『협상의 전략』이라는 책을 흥미롭게 읽었다. 세계 각국에서 벌어진 갈등과 그 해결의 힘으로서 협상을 다룬 책이다. 성공한 협상과 실패한 협상의 사례를 보면서, 성공한 협상이 가지고 있는 힘의 근원을 살펴보았다. 단순한 결론이 나온다. 협상에 임하는 진정성, 철저한 준비,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진지한 협상 등이 그것이다. 한반도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무엇보다 큰 교훈은 ‘대화는 그 무엇보다 강하다’는 점이다.   


남북의 상황이 요동치고 있다. 불과 두 달 전만 하여도 전쟁을 걱정해야 했던 한반도에 ‘대화의 힘’이 작용하면서 만들어진 변화이다.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가고 따스한 봄이 오는 것 마냥, 한반도의 유난히 추웠던 겨울이 저물고 있다. 변화의 시작이 극적이었던 것처럼, 최근 들려오는 남북의 소식도 극적이다. 북의 신년사 발표, 그리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숨 가쁘게 달려온 남북관계가 4월말 정상회담 개최, 그것도 서울과 평양이 아닌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함으로써 일단 결실을 맺었다. 이제는 한반도의 비핵화, 그리고 이를 위한 북미대화의 시작이 남아있다. 우리로서는 커다란 고갯길을 하나 넘었고, 또 다른 고갯길을 부지런히 올라야 하는 과제를 남겨놓은 셈이다. 


잠시 복기를 해보자. 북의 핵과 미사일 시험 발사 등으로 인해 한반도는 전쟁 위기의 어려운 상황으로까지 전개되었다. 미국과 북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대결을 펼쳐왔고, 북의 도발과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제재, 그리고 이어지는 북의 더 큰 도발과 더 큰 제재가 악순환을 되풀이하고 있었다. 도무지 끝날 것 같지 않았던 악순환이 평창올림픽이라는 큰 축제를 만나서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갔고, 마침내 남북의 특사들이 부지런히 오간 끝에 지금과 같은 결실을 맺었다.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이른 시일 내의 정상회담, 그것도 서울과 평양이 아닌 판문점이라는 ‘전쟁의 상징 공간’에서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제 판문점은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기원하는 21세기의 새로운 상징이 되려 하고 있다. 


또 결코 타협을 말하지 않았던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도 ‘군사적 위협과 체제 안전’이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협상이 가능함을 밝혔다. 어떻게 보면 그 동안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산물로 핵을 이야기했던 북의 논리를 포장만 바꾼 채로 표현을 달리한 것이라 치부할 수도 있지만, ‘선대의 유훈’을 근거로 협상에 나설 수 있음을 말한 것 만해도 큰 성과라 할 것이다. 이제는 비핵화를 위한 북미간 대화도 가능해진 것이다. 이 뿐인가. 북이 남을 향해 핵을 포함해 재래식 전력으로도 위협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과거 1992년 ‘불가침 선언’을 실제 실행에 옮기는 의미가 있다. 사실상 사문화되었던 ‘기본합의서’와 ‘비핵화’, ‘불가침’ 등의 모든 것들이 협상을 통해 가능해진 것이다. 대화의 기간 동안에는 핵과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하지 않기로 약속하였으니, 대화의 분위기 조성과 ‘여건’을 만들어 내었다. 여기에 더해 남의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이 북을 방문하여 시범공연을 하기로 했으니, 사회문화적 교류까지 가능해졌다고 할 수 있다. 이 모든 것들이 남북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가능해졌다. 대화의 힘이 그 동안의 제재와 압박보다 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한편, 일부의 사람들은 북에 대한 고강도의 제재와 압박이 이러한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그에 대한 근거는 제시되지 않고 있지만, 설령 그렇다 치더라도 그 결실을 가져온 것은 결국 대화였음이 분명하다. 대화가 없었다면 이 모든 것들이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사진 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지금부터가 또 다른 시작이라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평화의 노력을 더 큰 평화의 노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한반도의 전쟁 위기를 극복해 온 것은 평화를 향한 노력 때문이었다. 그러기에 이의 결실을 맺는 것은 더 큰 평화의 노력만으로 가능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부와 시민사회 모두가 한반도의 평화, 분단의 극복을 위해 함께 나서야 한다. 그 동안 잊고 있었지만, 분단의 극복은 정부의 힘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정부와 시민사회가 함께 각각의 수레바퀴를 열심히 굴려야만 가능하다. 평화, 분단의 극복, 비핵화는 두 개의 수레바퀴를 굴려가며 철저히 준비하는 과정이자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이다. 


이제 남북의 정상회담, 북과 미국의 대화, 그리고 한미 대화 등이 연이어 진행될 것이다. 여기에 주변국들까지 더한다면 중국, 러시아, 일본 등이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각국의 움직임이 빨라질 것이다. 이 과정에서 때로는 원만한 협상이 진행되고, 때로는 위기와 갈등에 빠지기도 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역사적 경험이 말해주듯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마련한 협상의 자리를 내동댕이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것 한 가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것은 남북미가 대면하는 다양한 협상이 벌어지더라도 남북관계의 힘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실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도 그렇고, 과거의 역사를 보더라도 남북관계의 힘이 국면을 전환시키고, 국면의 전환에 따라 대화의 판이 만들어지면 주변국들도 이를 정면으로 반대하지 못하고, 북과의 대화에 소극적이든 적극적이든 나설 수밖에 없었다. 비록 우리가 한반도 문제의 근원적 해결에 다가서는 힘이 다소 부족할지라도, 이에 이르는 추동력과 중재력은 얼마든지 가지고 있다. 또한, 2000년 정상회담을 전후해서 확인한 바와 같이 우리의 외교적 힘은 남북의 대화와 협상이 본격화되고 결실을 맺을 때 더욱 커졌다. 사실, 2000년 정상회담 이후에서야 우리는 외교에서의 우리의 자율적 힘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는 결국 부지런히 미국과 중국을 오가면 중재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궁극적인 힘의 원천은 바로 대화를 통한 남북관계의 발전이었음을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까지의 평화의 노력에 더해, 더 큰 평화의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정부가 나서서 남북의 대화의 판을 만들고, 큰 틀의 그림을 만들어 왔다면, 이제는 시민사회가 이를 뒷받침하는 든든한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원론적인 이야기이지만, 때로는 정부를 비판하고, 때로는 정부를 밀어주면서 대화의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시민사회 역시 자신들의 역량을 모아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평화를 위한 더 큰 노력이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