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화기행/해외 평화기행

아일랜드 - 2탄. Corrymeela

by 어린이어깨동무 2017. 6. 16.


평화를 원하는 땅, Ireland

평화를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오늘은 아일랜드 평화연수 두번째 이야기.  Corrymeela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아일랜드와 아일랜드의 평화 프로세스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은 들어보셨을 법한 곳이 바로 Corrymeela(코리밀라)입니다. 



#. 3  Corrymeela


코리밀라는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북아일랜드 Ballycastle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코리밀라는 스스로 일종의 항구와 같은 역할을 자처합니다.  배(사람)가 다시 항해를 위해 바다로 나갈 수 있도록 회복하는 공간이라는 의미이지요. 이러한 회복과 치유의 역할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자연환경 속에 위치한 코리밀라에 대한 이야기를 이제 시작해보겠습니다. 




코리밀라가 현재와 같이 유명해진 이유는 북아일랜드의 신교와 구교의 심각한 갈등과 폭력사태 속에서 피난처로서의 역할과 함께 , 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공존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리밀라가 처음부터 이러한 역할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었다는 Colin Craig의 이야기는 조금은 의외였습니다.  처음 이 공간을 만든 Ray Davey 목사는 '열린공동체'를 지향해서 누구나 들어와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코리밀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구교와 신교의 대립이 격화되었고, 70년대를 거치며 사람들의 '피난처'서의 역할을 보다 잘 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시설을 갖추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활동은 한 발 더 나아가 80년대에는 학교, youth club 등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peace building 활동으로 확대되었습니다.  peace building 활동은 신교와 구교의 접촉을 증가시키는 활동 등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는 긍정적인 작용은 하지만, 접촉 자체가 평화의 충분조건은 아니었다고 이야기합니다. 


90년대 들어 협상의 중간지대 역할을 했던 코리밀라 등의 노력으로  폭력의 악순환을 끊고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평화 프로세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우리가 첫번째 포스팅에서 확인한것 처럼, 평화 프로세스의 결과물 중 하나인 peace wall은 단지 서로의 지역을 나누는 역할만을 하고 있지만, 더이상의 무력충돌은 일어나고 있지 않은 것은 성과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아일랜드 평화 프로세스의 길을 만들고, 걸어온 코리밀라는 현재 더 폭넓은 평화를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전세계의 평화현장을 연결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자처하고 있는 것입니다. 


코리밀라의 활동가들을 만난 어린이어깨동무는 자신의 역할을 미리 규정하기 보다,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활동의 내용을 만들어가는 평화활동가들의 모습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 4  Giant's causeway


이번에 소개할 곳은 기관이나 활동가가 아니라, 여러분이 아일랜드를 방문하신다면 여행객으로 꼭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하는 절경, Giant's causeway입니다. 


Giant's causeway는 북아일랜드의 수도 벨파스트에서 차로 1시간 거리인 앤트림 고원가의 해안을 따라 펼쳐져 있는 현무암 절벽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될만큼 풍경도 아름답지만, 과학적으로도 그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약 40,000여개의 원주(Column)가 바다로부터 튀어나와 늘어서 있는데요. 사진으로 만나보실까요?


 


여행을 위해 아일랜드를 방문하시는 분이라면 충분한 시간을 들여 자연을 만끽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 저희처럼 연수 등의 일정으로 아일랜드를 방문하시더라도 잠시 들러 산책하시는 것을 권하고싶습니다~


오늘 2탄은 이쯤에서 마무리를 지을까합니다!


3탄을 기다리시는 분을 위해 예고편을 말씀드리면, 

3탄에서는 영화 Bloody sunday(피의 일요일)의 실제 현장인 Derry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밍쑨~~~~~~~~~~~~~



※ 본 평화연수는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평화기행 > 해외 평화기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일랜드 - 4탄. Glencree  (619) 2017.07.19
아일랜드 - 3탄. Derry & Junction  (632) 2017.07.18
아일랜드 - 1탄. R-City, Peace Wall  (653) 2017.06.14

댓글